top of page

블로그

통풍과 관련되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가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통풍 환자를 위한 영양섭취 전략 2단계: 가공되지 않은 자연식품을 섭취하라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29일



자연식품(whole food)은 가공되지 않고 천연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고 있는 식품을 말합니다. 유기농 야채, 과일, 통곡밀, 현미 등이 포함되며 비타민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소가 가득 차 있지요. 자연식품은 일체의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야 하며 인공향료, 착색료, 방부제가 없어야 합니다.


우리 몸은 자연식품을 좋아하는데 불필요한 첨가물을 해독하여 배출하는 노력을 추가로 할 필요가 없이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식품에는 건강에 필수적인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며 지방을 흡수하지 않고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하므로 통풍과 같은 생활습관병을 가진 환자에게 아주 중요하지요. 복부지방이 늘어나면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면서 통풍이 생기거나 악화됩니다. 따라서 가공되지 않은 자연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여 지방이 몸에 축적되지 않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하겠습니다.


또 식이 섬유가 많은 자연식품은 혈당을 서서히 올리는 작용을 하며 유익균의 먹이가 되면서 대장 내 환경을 좋게 만듭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야 하고 대장을 통해 요산을 잘 배출해야 하는 통풍 환자에게 식이 섬유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풍부하게 먹고 통곡으로 된 현미나 빵, 그리고 다양한 콩 종류를 섭취합니다. 잡은 지 오래되지 않은 신선한 생선, 견과류, 씨앗도 좋은 자연식품입니다. 매끼 유기농 야채를 샐러드로 해서 듬뿍 먹는 것은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공된 밀가루나 완전히 도정된 백미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이런 식품은 영양소도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나마 남아있는 다른 영양소의 흡수까지 방해하기 때문에 절대 먹어서는 안 됩니다. 메밀이나 수수는 엄격히 말하면 곡물은 아니지만 훌륭한 자연식품이므로 현미에 섞어서 먹는 것도 좋겠네요.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탄수화물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남아도는 여분의 호르몬이나 중금속,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주고 혈당 조절에도 큰 도움이 되지요.


식이 섬유가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할 때는 물을 충분히 마셔서 식이 섬유가 제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겠습니다. 요산 수치를 빠르게 낮출 욕심에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갑자기 많이 먹게 되면 소화기관이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양을 늘려 몸에 적응할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혈당을 춤추지 않게 하는 식품은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특히 귀리나 콩 같은 식품은 수용성 식이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지요. 수용성 식이 섬유는 두 가지 아주 놀라운 작용을 합니다.


수용성 식이 섬유는 혈당을 빠르게 높이지 않도록 안정화시키는 작용이 탁월합니다. 혈당이 춤추게 되면 인슐린이 다량 생산되어야 하고 결국 혈중 인슐린 양이 많아져서 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있으면 요산 수치가 오르기 시작합니다. 수용성 식이 섬유는 낮은 계곡과 높은 산 같이 혈당 흐름이 급격한 흐름을 만들어내게 하는 대신 야트막한 야산 형태가 되게 하여 인슐린이 과다 분비하지 않게 도와줍니다.


또 수용성 식이 섬유는 과도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통풍이 있는 경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도 동반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 수용성 식이 섬유는 혈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모두를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통풍이 있다면 수용성 식이 섬유가 충분히 포함된 자연식품을 가능한한 많이 섭취해야만 하겠습니다.


조회수 408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