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블로그

통풍과 관련되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가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통풍에 가장 널리 쓰이는 천연 허브 - 서양쐐기풀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25일


통풍에 흔하게 쓰이는 과일은 타트 체리, 채소는 셀러리 씨입니다. 그렇다면 천연 허브 중에서 통풍에 가장 널리 활용되며 효과가 검증된 것은 무엇일까요.


이름도 생소한 서양쐐기풀(stinging nettle)은 서양인들이 통풍에 걸렸을 때 가장 많이 찾는 허브입니다. 건강식품 형태로 많이 복용하지만 특히 차로 잘 마십니다. 사실 서양쐐기풀은 고대 이집트 시대 때부터 아주 오랜 기간 관절염과 요통의 치료에 활용되어 왔습니다. 최근 들어서 통풍의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뛰어나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차나 분말 형태로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서양쐐기풀은 비타민 A,B,C,K가 풍부하고 칼슘, 마그네슘, 칼륨 함량이 많으며 모든 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베타 카로틴, 루테인 등 다양한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어서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서양쐐기풀은 대체의학에서 다양한 용도로 쓰입니다. 전립선염, 건초열, 고혈압, 당뇨병 등에도 활용되지만 서양쐐기풀의 가장 확실한 작용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있습니다.


급성 염증은 외부의 적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아주 중요한 파수꾼의 역할을 합니다만 만성염증은 각종 성인병은 물론 통풍을 악화시키는 주범으로 꼽힙니다. 서양쐐기풀에는 만성염증을 가라앉히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실험실에서 행해진 테스트와 동물실험에서 염증 물질의 생성을 방해해서 만성염증을 완화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지요.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염증과 통증을 개선시켜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7명의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중맹검실험에서 대조군에 비해 눈에 띌 정도로 염증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다른 실험에서도 관절통을 크게 개선시켜 줌은 물론 복용하던 약의 양도 많이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통풍으로 인해 통증과 염증이 있다면 서양쐐기풀 분말이 포함된 건강식품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조회수 763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