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블로그

통풍과 관련되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가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고혈압에 가장 널리 쓰이는 산사 나무 추출물 호오돈

최종 수정일: 2023년 4월 7일



대체의학이 활발하게 적용되는 유럽, 특히 독일에서는 심장질환이 있을 경우 의사들은 거의 예외없이 호오돈을 처방합니다. 호오돈(Hawthorn)은 심장의 기능이 떨어진 심부전부터 관상동맥이 좁아진 협심증, 그리고 고혈압, 부정맥에 이르기까지 심혈관 질환에 관련되어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천연 허브입니다. 밀크디슬이 간을 위한 토닉이라고 한다면 호오돈은 심장을 위한 허브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호오돈은 서기 1 세기경 그리스 시대에 약용으로 쓰였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 동안 활용되어 온 천연 허브입니다. 호오돈은 동서양에 걸쳐 식용과 약용으로 꾸준히 사용되어 오다가 17 세기에 들어오면서 프랑스와 이태리 의사에 의해 심장질환 개선용으로 쓰이기 시작합니다.

20 세기 초반에는 미국의 의사들도 호오돈을 처방하여 심장질환 개선에 많은 효과를 보았지만 1930 년대부터는 효과가 빠르게 나는 양약에 밀려 미국에서는 호오돈이 서서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호오돈이 심장질환에 효과가 뛰어남은 물론 부작용이 전혀 없고 장기복용시에도 내성이나 습관성이 없다는 것이 증명되면서 팅쳐 형태로 계속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늘 날 브라질, 중국, 체코슬라비아, 프랑스, 독일, 헝가리, 러시아, 스위스에서는 호오돈이 국가가 공인하는 약으로 정식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호오돈은 유럽에서 널리 판매되는 건강식품213 종의 주원료로 포함되어 있는데 주로 심혈관 질환의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퍼뮬러된 것입니다.

호오돈의 가장 큰 기능은 심장근육에 풍부한 혈액을 공급해 주는 것인데 이런 작용을 통해 심근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함으로써 야기되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같은 심장허혈성 질환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호오돈은 혈관에 혈관이 잘 흐를 수 있도록 혈관저항성을 떨어뜨려 주는 작용도 함께 하게 됩니다.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면 심장의 수축력이 강화되어 쉽게 혈액을 몸 곳곳으로 보낼 수 있게 되며 혈관의 저항성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적은 압력으로도 혈액이 말초혈관 구석구석까지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작용을 통해 협심증이나 저혈압은 물론 심장질환 전반에 걸친 개선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유럽에서는 수천 명의 의사들이 심장질환에 호오돈을 처방하며 양약과 함께 호오돈을 주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호오돈이 장기복용시 안전하고 다른 처방약과의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공식적인 성명이 발표된 바 있지요. 최근 유럽의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호오돈은 잎, 꽃, 그리고 열매에 심장기능 개선을 위한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호오돈은 예민해진 신경을 부드럽게 가라앉히는 부수적인 기능이 있으므로 심장질환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이 날카로워진 환자에게는 더욱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호오돈의 유효성분은 심장과 혈관에 직접적으로 작용합니다. 호오돈은 심장근육을 강화하고, 동맥을 확장시켜 동맥 내의 혈류흐름을 개선하는 2 가지 작용이 있는데 이는 다른 천연 허브에서는 찾을 수 없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호오돈을 복용하면 혈관에서 혈액흐름에 대한 저항을 줄여 주기 때문에 말초혈관 구석구석까지도 혈액이 잘 흐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호오돈의 이런 작용을 통해 고혈압 환자 중 상당수가 복용 후 혈압이 떨어졌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호오돈은 심장과 혈관에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작용을 하는데 혈관에 염증이 생긴 후 그 자리에 악성 콜레스테롤이 들러붙지 않도록 함으로써 특히 고혈압이 있거나 관상동맥이 좁혀진 협심증 환자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복용하는 혈압강하제는 혈액 속의 수분을 배출시키는 이뇨제 성분이거나 혈관을 인위적으로 확장시켜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혈관을 넓히는 혈압강하제를 오랜 기간 복용할 경우 혈관을 스스로 수축하거나 확장시키는 능력을 완전히 잃게 되어 좀 더 강한 혈압강하제나 여러 종류의 혈압강하제를 함께 쓰지 않으면 혈압을 제대로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호오돈은 약해진 심장의 펌프력을 증대시키며 몸 구석구석에 이르기까지 혈액이 잘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특히 직접적으로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어 오랜 기간 고혈압을 앓아온 환자나 고혈압 경계역에 있어 의사로부터 약을 복용해야 하다는 말을 들은 잠재적인 고혈압 환자에게는 아주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오돈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ACE 효소를 억제시켜 모세혈관을 이완시키고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심장의 근육과 혈관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해 줍니다. 호오돈은 가벼운 이뇨작용이 있어서 혈액 내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혈액 양이 늘어남으로써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 동맥 벽에 불순물이 침착되는 것을 감소시키거나 심지어 역행시키까지 합니다. 호오돈은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근본적으로 치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 4.4 종류의 혈압강하제와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는 2형 당뇨 한자 80명을 대상으로 40명에게는 하루 한 번 1,200 mg의 호오돈을 복용하게 하고 나머지 40명에게는 가짜 약을 투여했습니다. 호오돈을 복용한 그룹은 눈에 띌 정도로 혈압이 떨어진 반면, 가짜 약을 복용한 40 명은 혈압에 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다음 글은 미국 임상의학계의 최고 권위자인 로젠펠드 박사(Isadore Rsenfeld)가 저술한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이라는 책에서 언급된 호오돈에 관한 정보입니다. 그는 현대의학의 놀라운 성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대체의학에 매년 수십 억 달러 이상의 많은 돈을 쓰는 사실에 의문을 품고 철저한 자료조사와 임상실헙으로 대체의학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시도하였습니다. 그의 저서는 현대의학계에 뜨거운 논쟁과 파문을 불러 일으킨 것으로 유명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한번 살펴보기로 합시다.

호오돈(서양산사나무)는 둥글고 붉은 색의 열매를 가진 작은 나무로, 열매 속에는 하나의 씨가 들어있다. 하지만 은행이나 생강, 에키나지아, 인삼 등과 달리 미국인들은 아직 이 호오돈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나도 바로 얼마 전, 우연히 이 호오돈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 사연은 다음과 같다.

몇 년 전, 내 환자 한 명이 영국서 온 어머니를 모시고 찾아왔다. 어머니는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과 심부전을 앓고 있었는데, 증상이 아주 심각한 상태였다. 검사 결과 그녀는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상태였고 나는 그녀에게 약을 처방해 주었다. 그 후 그 어머니는 영국으로 돌아갔고 나는 더 이상 그녀에 대해 듣지 못했다. 그로부터 2 년 후, 그녀의 딸이 정기검진을 위해 다시 나를 찾아왔다. 나는 조심스럽게 어머니의 근황을 물었다. 혹시 사망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 환자는 "네, 어머닌 잘 계세요"라고 대답하는 것이 아닌가! 내가 다시 "영국에서는 내가 처방해 준 약들을 구입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었나요?" 하고 물으니, 그녀는 "네, 어렵지 않았어요"하고 대답하고는 곧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선생님, 어머니는 이제 그런 약을 안 드세요" 그리고는 어머니의 근황에 대해 이런 설명을 덧붙였다.

환자의 어머니는 내가 처방해 준 약들의 부작용 때문에 약을 제대로 먹지 못했다. 이뇨제 때문에 밤새 소변을 보아야 했고, 관상동맥 확장제 때문에 두통에 시달렸으며, 심부전 치료제 때문에 마른 기침을 계속해야 했다. 그녀는 이어서 이런 말도 했다. "젊으셨을 땐 그러지 않았는데 최근엔 기억력도 몹시 떨어졌어요. 무슨 약을 언제 먹어야 할 지도 기억하지 못했으니까요. 그래서 약을 모두 끊고, 대신 호오돈 캡슐을 드시게 된 거예요" 나는 놀라서 그녀에게 물었다. "아니, 의사가 처방약을 모두 끊고, 대신 호오돈을 추천했단 말인가요?" "아니죠, 의사가 그런 게 아니에요. 약초 요법사가 그걸 권했어요"라고 대답하길래 내가 다시 물었다. "그럼, 요즘은 좀 어떠십니까?" 그랬더니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아주 건강하세요. 몇 주 후면 다시 이리로 오실 거예요."

나는 곧 호오돈에 관심을 갖고 정보를 수집했다. 그리고 이런 사실을 알아냈다. 호오돈의 꽃, 잎, 즙은 오래 전부터 심장 부정맥을 조절하고, 심근 수축력을 강화하며, 맥박을 떨어뜨리고, 관상동맥의 혈류를 증가시키는데 사용되어 왔다. 다시 말해, 내가 환자의 어머니를 위해 처방했던 약과 같은 기능을 수행했던 것이다. 호오돈의 활성성분은 다량의 플라보노이드(flavonoid)로서 바로 이것이 위의 여러 기능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1953 년에 독일에서 행해진 한 연구에 의하면, 호오돈의 치료를 받은 환자는 관상동맥 혈류량이 83 퍼센트까지 상승한 것으로 밝혀졌다. 1995 년에 행해진 다른 연구에서도 호오돈은 특정 심장효소의 생산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호오돈의 효능은 아마도 이같은 작용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호오돈은 영국에서 인기가 매우 높으며, 독일에서는 심장병 치료를 위해 공식적으로 허가가 난 상태이다. 부작용도 매우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호오돈은 어린아이들의 캔디에도 사용되고 있는데 부작용이 있다는 얘기는 아직 없다.

호오돈은 분명 효능이 있어 보이지만, 미국 의사들은 아직 이에 대해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기존 의약품 대신 호오돈을 처방하지는 않으리라 생각된다. 만일 필요한 실험이 끝나게 되면 호오돈이 기존 심장병 처방에 추가될 날이 올 지도 모른다. 적어도 기존 약제의 용량을 낮출 수는 있을 테니까 말이다.


조회수 618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