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블로그

통풍과 관련되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가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통풍에 좋은 식품 – 곡물과 함께 먹으면 아주 좋은 식품 세 가지


독일을 비롯해 북유럽인들이 즐겨먹는 호밀(rye)은 혈당을 서서히 올린다는 측면에서 볼 때 최고의 곡물 중 하나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효과는 호밀 겨(rye bran)가 귀리 겨를 능가한다고도 하지요. 따라서 호밀로 만든 빵을 적당한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은 통풍 환자에게 가장 탁월한 선택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호밀빵이라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것들은 대부분 밀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호밀빵을 구입하려면 밀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꼭 물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네요.


순수한 호밀빵은 너무나 딱딱하고 결이 아주 조밀해서 먹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마치 돌멩이를 뜯어먹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만 자꾸 먹다 보면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지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탁월하므로 가능하면 완전히 호밀로만 된 빵을 드시기 바랍니다.


보리도 밀보다는 훨씬 좋은 곡물입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보리를 먹을 경우 배고픔을 덜 느낀다고 하지요. 과체중인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은 보리를, 다른 한 쪽은 밀로 된 빵을 제공했더니 보리 빵을 먹은 사람들이 훨씬 오래 포만감을 유지했다고 합니다. 보리는 밀보다 월등히 많은 베타 글루칸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성분이 음식물을 오래 위 속에 머무르게 함으로써 포만감을 주고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합니다. 보리를 먹은 그룹은 매주 체중이 225그램 감소한 반면 밀로 된 빵을 먹은 그룹은 매주 225그램씩 체중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보리는 총 콜레스테롤을 11퍼센트,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12퍼센트나 감소시켰습니다. 다만 좋은 콜레스테롤(HDL)에는 변화가 없었다고 하는군요. 이 정도 수치가 개선되면 심장병 발병률이 대략 20퍼센트 감소하게 됩니다.


빵은 100퍼센트 호밀빵, 곡물류는 현미에 통보리를 충분히 섞어서 먹는 것이 통풍에는 아주 좋습니다.


콩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나 지역은 당뇨병 유병률이 아주 낮습니다. 하지만 서구화된 스타일의 식사에서 콩을 찾아보기는 대단히 힘들지요. 토스트에 소시지나 고기를 넣어 먹는 사람은 있어도 콩 종류를 넣어 먹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콩은 고단백 식품이며 탄수화물을 적게 포함하고 있어서 혈당을 잘 올리지 않습니다. 가령 쌀은 100그램 중 80그램이 탄수화물인 반면 팥은 단지 8그램만 포함하고 있습니다. 쌀밥을 먹을 때 팥을 충분히 섞어주면 아주 많은 양의 식이 섬유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덤으로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매끼 식사마다 콩을 충분히 포함시키고 탄수화물이 포함된 쌀이나 빵의 양을 줄일 수 있다면 혈당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저녁식사에 130그램 정도의 콩을 먹는다면 다음 날 아침 혈당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콩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두부, 청국장 등 콩으로 만든 식품을 많이 먹으면서 쥐눈이콩, 서리태, 완두콩 등 다양한 종류의 콩과 수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한 귀리를 현미밥에 섞어서 먹는다면 통풍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조회수 1,148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