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블로그

통풍과 관련되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가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왜 유기농 식품을 선택해야 하나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라는 말도 있고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어떤 약으로도 치료할 수 없다는 명언도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 건강한 식품을 먹어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지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좋은 음식, 즉 유기농 식품을 먹는 것입니다. 음식은 단순히 에너지만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삶의 질과 미래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불과 백 년 전만 해도 구경도 하지 못했던 진귀한 음식들을 일상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달고 고소한 맛있는 음식은 넘쳐나지만 정작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지요. 그럼 왜 유기농 식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기로 할까요.


첫째, 유기농 식품은 훨씬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령 화학 비료로 아주 빠르게 키워내는 야채는 영양소는 거의 없이 겉모양만 야채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유기농 야채나 과일은 비유기농 식품에 비해 마그네슘, 철분 등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 항산화제 등 영양소가 압도적으로 많이 들어 있어서 건강증진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둘째, 유기농 식품에는 몸에 해를 끼치는 살충제 같은 독성 성분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이런 물질은 면역력을 약화시켜 질병을 유발합니다.  유기농 식품을 먹었더니 면역력이 높아지고 에너지가 충만하게 되었다는 말을 많이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셋째, 유기농 식품은 시간과 돈을 절약해 줍니다. 언뜻 보기에는 가격이 비싸 보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비유기농 식품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병원비를 크게 절약해 줄 뿐 만 아니라 건강 유지에 들어가는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합니다.


넷째, 유기농 식품은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개선해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기농 식품을 찾게 되면 농부들은 당연히 유기농법으로 전환하려고 애를 쓸 것이며 화학비료나 독성 성분의 사용을 자제하게 되므로 환경이 좋아지게 됩니다.  화학비료를 쓰지 않으므로 토양의 비옥함이 회복되고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대기오염도 감소합니다. 좋은 곤충과 이로운 생물들이 많아지면서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게 되는 것이지요. 유기농법으로 작물을 재배하게 되면 이산화탄소가 토양 속에 갇히면서 지구온난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섯째, 살충제 잔여 성분이 남아 있지 않는 유기농 식품을 먹으면 잠을 잘 잘 수 있게 됩니다. 살충제에 오염된 식품은 잠을 방해하여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각종 질환을 유발하게 만든다고 알려져 있지요.


여섯째, 유기농 식품은 좋은 영양소가 농축되어 맛이 아주 좋습니다.  먹으면 몸이 늘어지고 무기력해지며 피곤하게 만드는 인스턴트식품과 달리 활력이 생기며 기분이 좋게 되지요.


일곱째, 유기농 식품은 어린이와 유아에게도 안전합니다. 오염된 식품에 대한 저항력이 있는 성인과 달리 독성 성분에 노출될 경우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특히 알레르기 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자주 감염질환에 걸리는 경우 반드시 유기농 식품을 먹여야 합니다.


여덟째, 음식을 먹으면서 생기는 불안감이나 죄책감을 떨쳐버릴 수 있습니다. 먹는 모든 것이 안전하고 건강에 좋다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아무런 불안한 느낌 없이 편안하고 행복한 마음으로 식사를 즐길 수 있지요.


아홉째, 유기농 식품을 먹는 것은 주변 지역의 농부들이 유기농 식품을 보다 많이 생산할 수 있게 하며 그분들의 미래를 밝게 해 줍니다.


열번째, 우유를 먹는 것은 별로 권하지 않지만 유기농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오메가3 지방의 함량이 더 많아 그나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열한번째, 유기농 식품을 즐기게 되면 대기오염이 감소합니다.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구매할 경우 먼 거리로 식품을 유통하는 데 소요되는 배송비를 줄일 수 있게 되며 이들 운송수단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환경 개선에 기여합니다.


이런 이유를 굳이 들지 않더라도 가장 자연스런 식품을 먹는 것이 우리 건강에 좋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상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조회수 41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